본문 바로가기

Money/재테크 일지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2 ETF편 ⑦상품/통화 ETF에 대해 알아봅시다.

 

ETF라 하면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 ETF와 채권에 투자하는 채권형 ETF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원유, 귀금속, 금속, 농산물과 같은 상품에 투자하는 ETF와 미국달러 같은 외국돈의 가치에 투자하는 ETF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다양한 상품/통화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상품만 써놓았으며 금액은 2017년 기준 

상품/통화 ETF의 공통적 특징 5가지 

1. 소액으로 투자 가능하고 외국통화도 실시간으로 거래 가능합니다. 

2. 실물자산이 아닌 선물에 투자합니다.

: 상품과 통화ETF는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고 선물가격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따라서 파생상품인 선물에 투자하기 때문에 투자자금의 일부만 선물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현금이나 안전자산에 넣어둡니다.

3. 환헷지 상품입니다. 

: 상품과 통화 ETF는 대부분 환헷지가 되어 있습니다. 

다시말해 HTS에서 확인되는 가격 이외에 별도로 환리스크에 대해서 손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헤지가 된 ETF는 종목에 (H)를 표시하여 헤지인 상품을 밝히고 있습니다.

4. 상품ETF는 주식보다 더 투기적입니다.

원자재 및 농수산물의 선물가격은 등락이 심합니다. 

국내증시에 출시된 ETF 중 콩과 은의 가격을 추종하는 종목은 주가등락 폭이 1년에 50~100%로 매우 큽니다. 

반면 원유나 통화의 경유는 상대적으로 등락폭이 작습니다. 

5. 지수는 모두 S&P500에서 산출하는 GSCI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통화를 제외하고 귀금속, 농산물, 원유 모두 S&P사에서 만든 상품으로 GSCI지수를 추종하도록 만들어진 ETF입니다.

*GSCI 지수 GSCI지수(Goldman Sachs Commodity Index) 지수는 미국의 골드만삭스사가 1970년부터 작성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제원자재 가격지수 입니다. 원유, 천연가스, 밀, 옥수수, 커피, 알루미늄, 구리, 니켈, 금 등의 원자재 선물상품 종목으로 세계생산량을 기준으로 종목별 가중치를 둡니다. 

 

  귀금속ETF

귀금속ETF에는 금 또는 은 그리고 금과 은 동시에 투자하는 KODEX골드선물, KODEX은선물, TIGER금은선물이 있습니다.

금 값은 산업수요보다 인플레이션과 달러가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전부터 금은 기축통화의 기준으로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달러와 직접적인 연결고리가 없어진 지금까지도 인플레이션 헤지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달러가치가 떨어지면 금값이 오르고, 달러가치가 올라 안정되면 금값은 하락합니다.

은은 산업수요가 많은 상품입니다. 

따라서 경기가 살아나면 은값이 상승하고, 경기가 침체되면 은값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금 ETF보다 은ETF 주가의 등락폭이 더 큽니다.

 

  농산물ETF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농산물 ETF로는 KODEX콩선물(H)과 TIGER농산물선물(H)이 있습니다.

콩은 대두지수 한 상품만을 추종합니다.

그러나 농산물은 콩 이외에 밀, 옥수수, 커피, 설탕, 코코아, 면화 등 여러 농산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마다 비중이 달라집니다. 

이 때문에 콩 ETF는 등락폭이 클 수 있지만, 여러 농산물이 있을 경우 농산물 간 가격등락이 서로 엇갈리어 상쇄되는 효과로 주가등락 폭이 크지 않습니다. 

농산물 가격은 기후 특히 기상이변이 있을 경우 가격이 크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고, 이때 헤지펀드들이 개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유ETF

원유에 투자하는 ETF로 TIGER원유선물(H) 한 종목이 있습니다.

국제원유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미국의 서부텍사스중질유(WITI), 영국의 브랜트 유 그리고 중동의 두바이유 입니다.

그 중에서 시카코상품거래소에서 원유지수로 사용되는 원유는 서부텍사스중질유입니다.

따라서 3종류의 유가의 추세나 방향은 동일하지만 등락폭과 등락시기가 각자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중동 두바이유가 올랐다고 하더라도 TIGER원유선물 ETF가 오르지 않는 경우도 있고, 또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원유는 경제경기와 상관관계가 많습니다. 세계경제가 좋아지면 유가가 상승하고, 세계 경제가 침체하면 유가가 하락합니다.

한편, 최근 세계경제에서 중국경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중국 경제성장률을 참고할 필요도 있습니다.

 

  통화ETF

통화 ETF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종목은 KOSEF미국달러선물과 KOSEF미국달러선물 인버스 두 종목입니다. 

달러선물은 달러가치가 올라갈 때 매수하고, 달러선물 인버스는 달러가치가 하락할 때 투자하는 종목입니다.


이번에는 원자재/ 통화 ETF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원하는 종목을 편입하면 좋을것 같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ETF 투자법과 매매시기에 대한 포스팅으로 뵐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