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재테크 일지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2 ETF편 ① 용어 정리

엘리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다!

주식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떤 것 부터 해야되지?


 밴쿠버에서 어학연수를 할 때 친구의 영향으로 투자관련 영상을 많이 보게 되었는데 그 중 저의 관심을 끌었던 건 ETF였어요.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아직 공부가 부족한 저에게 딱 적합한 상품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개별종목을 투자하기 전에 입문용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하기에 적합할 것 같았답니다. 무엇보다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이 유언장에 아내에게 미국 S&P50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권했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죠. 

다음달부터 회사에서 일을 시작하는데 첫 투자 스타트를 멋지게 끊고 싶어서 유투브에 ETF관련 영상을 찾아보던 중 제가 월 정액으로 결제하고 있는 리디셀렉트에서 입문용으로 읽기 쉬운 책을 발견해서 공부도 할 겸 잘 모르는 용어들을 정리하는 포스팅을 올려보려고 합니다. 


 

아래의 모든 내용들은 "주식 무작정 따라하기2"에 수록된 내용을 그대로 정리한 것이며, 저작권 상 문제가 될 시 수정하겠습니다. 

* ETF 란 무엇인가 ?

: 인덱스펀드를 증권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하는 금융 상품이다. ETF는 인덱스펀드의 일종으로 나라별, 업종별 그리고 기업의 특성별로 목적과 취향에 따라 우량주만 골라 바구니에 담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ETF는 우량주에 골고루 분산투자하는 펀드의 장점과 실시간으로 가격을 확인해가며 매매할 수 있는 주식의 장점을 가진 금융상품이다. 

* 인덱스펀드 란?

: 펀드수익률이 종합주가지수(KOSPI) 같은 대표적 지수, 즉 인덱스 수익률을 따라 가도록 만든 펀드이다. 인데스 펀드는 시장평균수익률을 따라가는 펀드이기 때문에 펀드를 고르기 위해 따로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 주가종합지수(KOSPI) 란?

: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의 약자로 한국종합주가지수를 말한다.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주식변동을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해 작성한 지표이다.

: 코스피 지수는 코시피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종목의 시가총액을 1980년 1월 3일 100으로 하여 출발한 지수이다. 예를 들어 코스피지수가 2000이면 1980년에 비해 주가가 20배 올랐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코스피지수만 보고도 시장이 올랐는지 떨어졌는지를 알 수 있다. 

cf) 코스피 와 코스닥 시장의 차이?
주식시장은 코스피시장(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으로 분류된다. 코스피시장은 삼성전자와 같은 비교적 규모가 큰 대기업이나 우량 중견기업 증권이 유통되는 시장이다. 

그에비해 코스닥 시장은 코스피시장보다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과 벤처기업들이 주류를 이루며, 시가총액도 코스피시장의 10분의 1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 즉 코스피시장은 야구의 1군, 코스닥 시장은 야구의 2군으로 비유할 수 있다. 

* 인덱스 란?

: 주식, 채권, 실물자산 등 여러 자산들의 가격 수준을 종합적으로 표시하는 지표를 일컫는 말이다. 

* 시장평균수익률 이란?

: 증권시장 전체의 수익률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시장평균수익률은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주식을 산출한 코스피지수 수익률과 코스피지수 중 상위 200개 주식만 산출한 코스피200지수 수익률이다. 

* S&P500 지수 란?

: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 중 미국 내에 주소를 두고 있는 500종목을 대상으로 시가총액식으로 산출한 지수이다. 미국 경제와 산업을 대표하는 500개 회사로 구성되어 미국 전체 상장기업의 시가총액 80% 이상을 포함하며, 업종별로 고르게 분산되어 있어 기관투자자들이 상품 실적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 기관투자자 란?

: 일반적으로 법인형태의 투자자를 말하며, 개인투자자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는 은행, 투자증권, 보험회사, 자산운용사, 종금사, 상호저축은행 등이 있으며, 각종 연기금 및 재단기금 등도 성격상 긱관투자자에 해당한다. 기관투자자는 상장법인으로부터 받는 배당소득에 대해 과세대상에서 제외되는 세법상의 혜택을 받으며, 증거금이 없어도 거래소에 주문을 낼 수 있다. 

--액티브 펀드 VS 패시브 펀드
 : 액티브펀드는 펀드매니저의 판단에 따라 시장평균수익률을 초과하는 수익률을 목표로하는 펀드를 말한다. 액티브펀드는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펀드를 운영함으로 운용보수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 패시브 펀드는 지수를 추종하는 소극적인 펀드임으로 펀드운용비용이 저렴하다. 인덱스 펀드가 대표적인 패시브 펀드이며, ETF는 가장 소극적인 펀드에 속한다.

---> 주식시장은 효율적시장가설이 작용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단기적 관점에서는 액티브 펀드는 단기적으로는 시장수익률을 초과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매번 시장을 이기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장기투자에는 패시브 펀드가 유리하다 의견이 지배적이다. 

---> 패시브 펀드의 목표수익률은 벤치마크하는 지수의 수익률이며, 추적오차를 최소화 하고 소극적으로 자산운용을하며 장기투자(BUY&HOLD) 방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 벤치마크지수 란?

: 펀드의 수익률 추적대상이 되거나 비교의 척도가 되는 시장 지수를 말한다. 펀드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지수가 여럿이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벤치마크지수는 코스피200이다. 

* 추적오차 란?

: 인덱스펀드는 펀드의 수익률이 지수 수익률을 따라가는 것이 목표이다. 펀드를 운영하다 보면 지수와 펀드의 순자산가치가 일치하지 않고 벌어지기도 하는데, 이를 추적오차라고 한다. 

---펀드 수익률을 평가할 땐?
3개월 / 6개월 / 6개월 등 기간별로 꾸준하게 벤치마크지수를 상회해야 좋은 펀드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수익률을 기준으로 추종매수하면 안된다.
수익률이 좊았던 만큼 투자위험도 비례하여 높아지기 때문이다.

* 코스피200 이란?

: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 중 시장 대표성, 업종 대표성, 유동성 등을 고려하여 시가총액이 높은 200개 종목으로 구성된다. 1990년 1월 3일을 기준으로 시가총액을 100으로 하여 출발하였다. 코스피200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선물, 옵션, ETF 등 파생상품의 기준이 되는 지수이기 때문이다. 

* KRX100 이란?

: KRX는 KOREA EXCHANGE의 약자로 한국거래소라는 뜻이다. KRX100은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을 아우르며, 한국을 대표하는 100개 우량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에서 대표 100종목을 선정하여 거래소가 만든 지수이다. 2000년 1월 4일 1,000으로 시작하였다. 

* 코스닥(KOSDAQ)지수 란?

: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종목을 시가총액으로 산출해 1996년 7월 1일 1,000으로 산출하도 발표하는 지수이다.